일단 전에 읽었던 육아서랑은 조금은 다른 내용이 들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또한 내 아이를 바라보는 시각뿐만 아니라 나와 주변 사람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회사에서 빌려서 읽었는데 한 권 사서 소장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목차>
Chapter 1 나는 누구인가
1. 나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것
세상에 하나뿐인 소중한 아이/ 아이 뇌에서는 무슨 일이?/ 뇌의 구조와 놀라운 성능/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 전두엽/ 너놔 나의 차이, 두뇌 에 있다.
2. 욕심 많은 기계, 두뇌
뇌는 특별한 것에 집중한다 / 뇌는 소리를 잘 기억한다 / 뇌는 이야기를 좋아한다 / 뇌는 기분 좋은 것을 저장한다 / 뇌는 진화할 준비가 되어 있다
3. 뇌와 내가 만나는 특별한 과정
0세, 피부는 제2의 뇌 / 만 1~2세, 운동 능력의 발달 / 만 3~6세, 스스로 사고하는 힘 / 만 7~12세, 다양한 경험과 학습이 중요 / 사춘기, 어른 뇌로의 준비
Chapter 2 남과 여, 그들의 차이
1. 왜 남자는, 왜 여자는
남녀의 차이, 학습되는가 타고 나는가? / 아이는 언제부터 성별을 인지할까? / 얼굴, 위치를 잘 기억하는 여자 / 마음속 회전과 사물의 특징 파악에 뛰어난 남자
2. 남자의 뇌 vs 여자의 뇌
방송국으로의 초대 / 말싸움, 여자가 이기는 이유 / 주차능력은 남자의 특권? / 한꺼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해내는 여자,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남자 / 엄마의 아픔에 공감하는 딸, 무관심하는 아들 / 남성의 체계화형 뇌, 여성의 공감형 뇌
3. 손가락에 담긴 과학적 사실 그리고 17%의 비밀
손각락 길이가 성호르몬과 관련 있다? / 예외는 있다 / 17%의 비밀
4. 아들과 딸, 다르게 키워야 한다
미술시간에 나타난 차이, 남자와 여자는 다르게 발달한다 / 남자아이와 여자아이, 다른 교육이 필요하다 / 아들, 느긋하게 기다려라 / 딸, 당당한 리더로 키워라 / 상호보완을 위한 부모의 노력
Chapter 3 다중지능, 나만의 프로파일을 찾아서
1. 다중지능을 아시나요?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 IQ 검사의 한계 / 다중지능의 발견, 뇌에 숨겨진 지능영역 / 세 가지 강점지능의 조합
2. 강점지능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라
다중지능을 증명하는 서번트신드롬 / 누구에게나 약점은 있다 / 다중지능 이론을 도입한 학교들 / 다중지능 트레이닝 / 성공한 사람들으 ㅣ공통분모, 자기이해지능
3. 아이의 재능과 행복을 찾아주는 법
아이의 강점지능을 찾아주어야 하는 이유 / 호기심을 포착하라 / 강요도 포기도 금물, 동기는 아이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 / 아이의 발달에 맞게 흥미를 관찰하고 꿈을 구체화시켜라 / 실존지능, 그 밖의 무한한 가능성
Chapter 4 도덕성, 작지만 위대한 출발
1. 도덕성, 그 불편한 진실
스포츠교실에서 생긴 일 / 도덕성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 아이 눈에 비친 부모의 도덕성
2. 아이가 자라면 도덕성도 자란다
도덕성의 3요소, 정서, 인지, 행동 / 만 2~3세 , 모두 다 내것 / 만 4세, 미숙한 거짓말 / 만 7세, 남을 배려하는 마음 / 초등생, 칭찬과 평판을 중요시하다
3. 도덕성이 경쟁력인 결정적 이유
도덕성이 삶의 질을 바꾼다 / 만족지연 능력이 성공을 가져온다 / 자제력, 집중력, 곰감, 배려가 리더십을 키운다 / 과잉행동, 공격성이 낮은 도덕성 탓? / 좌절을 극복하는 힘
4. 도덕성을 높이는 부모 노릇
도덕성은 훈련과 연습으로 생긴다 / 결과보다 의도와 과정을 칭찬하라 / 아이는 부모의 도덕성을 모방한다 / 유아기, 일관된 육아원칙을 갖는다 / 아동기, 사소한 규칙과 약속을 지켜라 / 모든 아이는 착하다
Chapter 5 또 하나의 경쟁력, 자아존중감
1. 성공을 배우는 아이 vs 실패를 배우는 아이
나는 소중한 존재일까 / 성공의 핵심요소, 자존감 / 아이는 부모의 거울 / 자존감의 기반은 아동기에 완성된다 / 공감, 이해받는다는 즐거움
2. 자존감의 거대한 영향력
자존감, 공감능력, 의사소통 능력, 리더십의 관계 / 공감받은 아이가 공감한다 / 남다른 의사소통 능력 /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 / 내가 존중해야 남도 존중한다
3. 자존감을 높이는 사고방식
자존감은 변화할 수 있다 / 낙관성과 끈기를 키워라 / 실패는 없다 / 성공과 실패보다 중요한 것은 도전
4 .공감형 부모가 자존감을 높인다
눈을 맞추고 안아주고 대호하라 / 아이가 원하는 일을 하게 하라 / 간섭과 허용 사이에서 균형잡기 / 성공과 칭찬의 셩험이 많을수록
아이마다 다르다는 것, 남자 아이와 여자 아이가 다르고, 남자 아이라도 타고난 뇌가 다르므로 기본 성향이 다르다는 거에 대한 고민을 주었던 책이다. 따라서 아이를 대하는 태도와 방법이 달라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그런 생각이 들고나서 왠지 지금의 획일화된 공교육에 대한 불신도 깊어졌다.
어른들이 정해준 틀에서 맞춰져야 하는 아이를 생각하니 맘이 아프기도 했다.
<공감가는 부분>
뇌는 기분 좋은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기분 좋지 않은 기억이나 일에 대해서는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아이에게 무엇이 있는지를 찾아내는 것이 부모의 역할
부모의 긍정이 중요
'넌 할 수 있어' 마법
뇌를 망치지 않는 방법 - 공부는 스스로 하고 싶을 때 즐겁게 한다 / 아이를 잘 재운다 / 솔직한 감정표현을 하게 한다 /
아이를 명랑하게 키운다
남자아이는 폭력적인 것에 끌리므로 그런 성향을 표출할 기회를 만들어 준다
남자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한 방법 -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 준다 / 스킨십을 많이 해준다 /
부정적 감정을 받아주고 말로 표현하는 연습을 시킨다 / 공부를 못한다고 혼내지 않는다 /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학습을 많이 시킨다 / 경재에서 배우게 하고 승부욕을 자극한다 /
애완동물이나 식물을 키워보게 한다 / 운동에너지를 발산하도록 한다
다중지능의 영역 - 언어지능, 논리수학 지능, 공간 지능, 인간친화지능, 자기애해지능, 음악지능, 신체운동지능, 자연친화지능
내 아이가 어느 영역에 능력이 있는지 자꾸 살피게 된다.
다중지능의 발견도 애들마다 다르다니 평송에 유심히 지켜보는 수밖에
아이들의 능력 계발에 있어 호기심이 가장 중요하며, 아이들이 호기심을 갖는 분야에 몰입한다면 창의 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내가 가장 재미있게 읽었던 부분은 도덕성 부분이다.
도덕성의 중요함을 강조하면서 논리적으로 설명한 책은 이 책이 처음인 듯 싶다.
또한 내 아이를 진짜 행복하게 만드는 조건도 도덕성이라는 것을...
도덕성이 높은 아이는 공감, 배려, 양보하는 이타심이 높고, 이것은 리더십으로 확장될 수 있다. 그리고 도덕성이 높은 아이가 삶의 만족도도 높고 낙관적이다.
도덕적 행동은 연습이다.
아이는 부모의 도덕성을 모방한다.(완전 부담되는 내용)
모든 아이는 착하다.- 이런 착한 아이를 나쁘게 만드는 것은 사회인가??
자존감은 자신을 제대로 사랑할 수 있는 방법,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요소
자존감이 높이 사람이 문제를 잘 이겨내고 성공한다.
자존감의 기반은 아동기에 완성된다.
자기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이 있는 아이는 마음이 따뜻하다.
존중하는 마음을 전달하는 방법 - 사소한 이야기를 한다 / 솔직하고 자세히 말한다 / 아이의 잘못에 대해서는 짧고 단순하게
아이의 말실수는 무시한다 / 아이를 보고 말한다 / 아이의 이름을 적절히 불러준다
도전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 아이의 능력보다 좀 더 높은 과제를 시킨다 / 아이에게 성공할 때까지 최선을 다하라고 말하지 않는다 / 실패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 자신의 실패를 순순히 인정하게 한다 /
어떤 일이든 실패한 상태로 내버려두지 않는다.
시간날 때 다시 한번 읽어봐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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